삼성전자 주가우 배당금(배당일) 총정리

삼성전자우의 배당금은 얼마일까요? 최근들어 삼성전자 주가우에 대한 관심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가우는 삼성전자 우선주를 의미하는데요, 보통주와는 배당률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우선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고요.

이에 관한 궁금증과 정보들을 지금부터 차례대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배당금 및 배당일이 궁금하신 분들은 2번째 문단부터 참고해주세요. 아래에서 계속 살펴보도록 하죠.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

네이버 금융 삼성전자, 삼성전자우

삼성전자 주식은 크게 2가지로 나뉘는데요,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로 나눠집니다. 위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두 주식은 '현재가'가 서로 다릅니다. 이는 <우선주>와 <보통주>라는 차이점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우리가 흔히 아는 <삼성전자>주식은 보통주에 해당합니다. 보통주는 해당 기업의 경영과 관련된 의결권을 가지며, 자신이 가진 지분에 따라 잔여이익의 배당과 잔여 재산을 분배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거래하는 대부분의 주식을 '보통주'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우선주는 보통 각 종목 이름 끝에 <우>가 붙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도 <삼성전자우>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죠. 우선주는 보통주와 달리 '의결권'이 없습니다. 그대신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집니다. 즉,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는 없으나 높은 배당률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죠. 

 

두 부분 모두 각자의 장단점이 있기에 이를 잘 알고 투자를 한다면 더 큰 이익을 얻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삼성전자 주가우 2020년 4/4분기 배당금 및 배당일

먼저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발표된 '배당금'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 4/4분기 삼성전자 및 삼성전자우의 배당금은 1주당 1,932원(세전)이 지급되는 것으로 정해졌습니다. 4분기에는 특별 배당금으로 1,578원이 추가되었는데요, 기존 배당금 354원에서 특별배당금이 추가되어 삼성전자 보통주 1주당 배당금이 총 1,932원 지급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우의 경우 +1원이 추가된 1,933원(세전)이 배당금으로 지급 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전자우의 배당금 가격이 큰 차이가 없다고 의문을 가지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가가 8,300원(21.03.31 기준) 차이나는 것을 감안하면 삼성전자우의 배당금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당세는 15.4%로 배당금 지정 계좌로 입금 시에 자동으로 제외된 후 입금되니 따로 계산할 필요는 없습니다. 작년 4분기 배당금은 12월 28일 기준, 삼성전자우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만 해당이 됩니다. 아울러 삼성전자우의 2020년 4/4분기 배당금 지급 예정일은 4월 20일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올해 2021년 1/4분기 배당금과 배당일은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 바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2021년 1/4분기 배당금 및 배당일

올해 1분기 삼성전자 우선주의 배당금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4분기 배당금의 경우 배당금 권리 최종일(3월 29일), 배당락일(3월 30일), 배당기준일(3월 31일)로 나타납니다. 즉, 3월 29일까지 삼성전자 주가우 주식을 매수해야만 1/4분기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주식 규정은 <3일 결제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지급일 3일 전에 주식을 매수해야만 배당 권리를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배당기준일인 3월 31일 이전에 미리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3월 30일 부터는 배당락이 진행되는 기간으로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2021년 1분기 배당일은 5월 20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배당금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며 삼성전자 주주들을 위한 배당금 내역 확인 웹사이트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금 및 배당일을 조회하시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삼성전자 배당조회 홈페이지 바로가기

dividend.samsung.com/

 

지금까지 삼성전자 주가우의 배당금 및 배당일 등 관련 정보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우선주와 관련된 궁금증이 풀리셨기를 바라며 글을 마쳐보겠습니다. 모두 배당금 받으시고 따뜻한 2021년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