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머니젠 렌질루맙 3상 근황 총정리(코로나19 치료제)

최근 코로나로 인해 주식시장이 매우 들썩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를 개발하는 회사들의 주가는 특히나 변동이 심하죠. 미국이나 아시아 등 영향력이 큰 나라에서 코로나 치료제로 선정된다면 해당 치료제의 회사는 큰 호재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아직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미국국립보건원의 ACTIV-5 Big Effect Trial 파트너십으로 선정된 코로나 치료제 휴머니젠의 렌질루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잠재적 COVID-19 치료제로 알려진 만큼 향후 어떻게 될지에 따라서 주식 시장에 영향을 줄것으로 보여집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죠.

휴머니젠 회사에 관한 정보

앞서 존슨 앤 존슨, 그리고 일라이 릴리의 코로나 항체치료제 임상시험이 안전상의 이유로 중단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후 휴머니젠 렌질루맙이 더 주목받게 되었죠. 휴머니젠은 암치료와 관련된 위험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고안된 약물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회사의 목표는 급성 림프 백혈병이 있는 어린이와 진행성 림프종이 있는 성인의 치료에 사용되는 요법의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사이토 카인 방출 증후군으로 발열 및 메스꺼움, 두통, 발진, 빠른 심장 박동, 호흡곤른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이토 카인 폭풍'입니다.

코로나19의 부작용과 사이토 카인의 연관성

사이토 카인 폭풍은 해로운 염증을 일으키는 면역 체계의 과잉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의 약 90%에 영향을 미치며 코로나19진행 및 인공 호흡기 사용,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머니젠의 렌질루맙이 코로나19 치료제로 연결되게 된 것입니다.

 

즉, 렌질루맙이 사이토 카인 폭풍을 잠재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죠. 현재 렌질루맙은 3상 연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인 사이토 카인 폭풍을 예방할 수 있다면 Covid-19로 인해 사망하는 사람의 수를 극도로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그렇기 때문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습니다.

휴머니젠이 발표한 렌질루맙 3상 데이터

미국 국립 보건원(NIH)은 미국 최대 40개 사이트에 등록한 ACTIV-5 / BET은 입원한 COVIED-19 환자들, 즉 각 연구군에 할당된 약 100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 및 렘 데시 비르와 비교하여 렌질루맙을 평가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2020년 10월 13일)

 

휴머니젠은 2020년 11월 6일 코로나19로 입원한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렌질루맙에 대한 긍정적인 중간 3상 데이터를 발표했습니다. 중간 분석에 대한 내용은 렌질루맙이 환자 회복에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영향을 미쳤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렌질루맙은 현재 표준 대비 약 37% 더 많은 회복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휴머니젠 렌질루맙의 계약 현황

휴머니젠은 11월 초 한국과 필리핀에서 렌질루맙에 대한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계약 체결시 선불금 600만 달러를 포함해 2,000만 달러 상당의 가치가 있습니다. 케이피엠테크 및 텔콘RF제약은 휴머니젠으로부터 렌질루맙의 국내 및 필리핀 판권을 확보하여 해당 주식에도 변동이 있었습니다.

현재 3상 실험 진행 현황

12월 7일 Roth Capital은 휴머니젠의 3상 시험이 "매우 호의적이다"라는 중간 결과와 함께 진행중이라는 언급을 했습니다. 완전한 결과는 2021년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미국과 브라질에서 임상 시험이 계속 진행됨에 따라 2021년 1분기에 EUA를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만약 예상대로 실험 결과가 긍정적이고, 완전한 결과가 나온다면 2021년 1분기 EUA(Emergency Use Application) 신청과 더불어 승인을 받을 수도 있겠죠. Roth Capital 분석가들은 2021년 미국 출시, 2021년 매출 12억 달러, POS 75%, 미국 및 유럽의 CAR-T 2022년 출시, 4억 달러 최고 판매, 45% POS, 미국과 유럽의 GvHD 2023년 출시, 3억 5천만달러의 최고 매출, 45% POS의 전망을 나타냈습니다.

휴머니젠 렌질루맙의 미래는?

휴머니젠 렌질루맙의 미래는 과연 어떻게 될까요? 바이오주는 위험한 부분이기 때문에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정확히 예측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 휴머니젠은 나스닥 증권거래소에 등록되어 있으며, 최근 고가 $22.36, 저가 $16.70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임상 실험의 성공 여부에 따라, 그리고 향후 방향에 따라 주가는 또 달라지는 거겠죠. 실험이 성공적으로 잘 마무리되어 코로나 치료에 큰 역할을 하기를 바라봅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